default_setNet1_2

포도 신품종 골드스위트, 루비스위트 재배 길잡이 발간

기사승인 2023.01.31  09:35:46

공유
default_news_ad1

- 맛이 좋아 인기가 상승 중인 경북 포도 신품종 재배 매뉴얼 배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식감이 아삭하며 당도가 높고 향이 있어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경북에서 개발한 포도 신품종 재배 길잡이 ‘경북 육성 포도 신품종 특성 및 재배 매뉴얼(골드스위트·루비스위트)’을 발간해 농가에 보급했다.

   
▲ 포도신품종 재배 매뉴얼

포도 샤인머스켓 품종 재배면적이 전국 포도의 41%를 차지하면서 생산량 증가로 특정시기에 홍수 출하되면서 가격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어 품종의 다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수확시기가 다르고 적색 포도 등 껍질째 먹을 수 있는 다양한 고품질 국산 포도 7품종을 개발했다.

특히 2020년에 육성된 녹황색 포도 품종인‘골드스위트’는 수확기가 9월 중순으로 ‘샤인머스켓’ 품종보다 2주 정도 빠르며 사과처럼 식감이 아삭하고 상큼한 향을 가진 품종이다.

적색 포도인‘루비스위트’품종은 수확기가 8월 하순으로 빠르고, 착색이 잘되며 당도가 높아 샤인머스켓 품종과는 다른 색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품종이다.

포도 신품종이 농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신속하게 자리 잡기 위해서는 품종 고유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고 재배환경에 맞는 맞춤형 재배기술이 필요하다.

이번에 발간된 재배 매뉴얼은 골드스위트, 루비스위트 품종의 무핵 과실 생산, 수분관리, 생리장해 경감기술, 주요 병해충 등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수록했다.

신품종에 관심 있는 농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매뉴얼은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조영숙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도 국산 포도 품종을 지속적으로 육성 및 보급하여 외국 품종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종자주권을 확보할 계획이다”라며 “품종 사용 로열티를 주는 것에서 벗어나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도약을 통해 농업 대전환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변해철 편집국장 ynt@yntoday.co.kr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