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재정안정화기금 운용심의위원 위촉식 개최

- 회계연도 간 재정불균형 해소에 기여 -

 상주시는 재정안정화기금의 운영을 위해 10월 18일 상주시 재정안정화기금 운용심의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기획예산담당관실]상주시 재정안정화기금 운용심의위원 위촉식
[기획예산담당관실]상주시 재정안정화기금 운용심의위원 위촉식

 위원은 회계 및 세무 분야 전문가와 관련 공무원 등 총 11명이며, 임기는 2년, 1회에 한해 연임 가능하다. 위원들은 재정안정화기금의 운용계획 수립 및 결산, 성과 분석, 지출 금액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상주시는 회계연도간 재정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3월 15일「상주시 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제정했다. 재정안정화기금은 세입이 여유 있을 때 일부를 적립했다가 재정 여건이 어려울 때 사용할 수 있어 연도 간 재원 조정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금이다.

 기금의 적립 요건과 적립 비율은 경상일반재원이 최근 3년 평균 110%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의 20% 이상, 순세계잉여금이 최근 3년 평균 110%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의 10% 이상을 적립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적립된 기금은 세입이 감소하거나 대규모 재난 발생, 지역경제 상황의 현저한 악화, 총사업비 중 상주시의 재원으로 100억 원 이상 부담하는 대규모 사업 실시, 시유 재산 확보를 위해 기금 사용이 필요한 경우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단, 한 회계연도에 적립 총액의 50%를 초과해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재정안정화기금이 상주시 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연도 간 재원 조절의 역할을 담당해 계획적이고 안정적인 재정운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주민의 소중한 세금이 낭비되는 것을 막고 주민이 필요로 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울청년, 상주에서 창업 준비 시작

- 서울시 공모사업 선정된 20명 , 상주 로컬캠프서 -

 서울 청년들이 상주에서 머물며 창업아이템을 발굴한 뒤 창업을 할 수 있는 서울시-지역연계형 청년 창업사업(넥스트로컬)이 시작됐다.

서울청년 상주에서 창업 준비 시작
서울청년 상주에서 창업 준비 시작

 상주시는 지난달 서울시 공모로 상주팀 11개팀(20명)이 선발됐으며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창업 아이템 발굴을 위한 로컬캠프를 열었다.

 캠프는 경북도와 상주시, 참여 청년이 관심분야(농업, 관광, 문화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간담회와 문화·관광·농업 자원 견학 등으로 진행됐다.

 상주시는 앞으로 이들에게 주거 공간, 지역 현장 창업캠프 및 실습 프로그램, 지역에 정착한 청년 및 지역 창업가와의 교류 프로그램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넥스트로컬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 청년들이 우리 지역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내고 지역경제 활력으로 이어지게 되길 기대한다”며 “상주와 서울 청년이 상생할 수 있는 모델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상주시, 제18회 산의 날 산림청장 표창 수상

-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숲해설가 진옥란 -

 상주시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숲해설가 진옥란(여)씨가 10월 17일 대전 국립숲체험원에서 열린 제18회‘산의 날 기념식’에서 산림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제18회 산의 날 산림청장 표창 수상(오른쪽 진옥란)
제18회 산의 날 산림청장 표창 수상(오른쪽 진옥란)

 진씨는 상주시 공성면에 위치한 상주시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에서 숲해설가로 근무 중이며, 2015년도에, 숲해설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받은 바 있다.

 진씨는“백두대간 생태교육장에 찾는 사람들에게 백두대간의 생태·문화적 가치를 알리고자 주어진 역할을 했을 뿐인데 산림청장 상을 수상해 매우 기쁘다. 더 많은 사람들이 산림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산림문화·휴양·치유·교육·백두대간 등 산림복지 증진 및 임업 발전 등에 헌신적으로 기여한 사람들을 표창했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