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22일(금) 오후 7시30분부터 경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경상북도 도립무용단 첫 정기공연을 연다고 밝혔다.

 경상북도 도립무용단의 새로운 출발을 상징하는 ‘시작-새로운 어울림’이란 부제로 열리는 이번 공연은 이애현 경상북도 도립무용단 상임안무자의 총괄 지휘로 민족 혼과 리듬이 실린 여러 종류의 타악기와 춤의 어울림을 통해 역동성과 흥겨움, 그리고 아름다움을 전할 계획이다.

 먼저, 새로운 시작의 힘찬 서막을 알릴 작품은 ‘북의 오름’이다.

도립무용단 '북의 오름' 공연 모습
도립무용단 '북의 오름' 공연 모습

 ‘북의 오름’ 작품은 우리 전통 민속장단의 흥겨움과 리듬의 역동적 구성을 현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빠른 비트와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 모듬북 연주에 맞춰진 춤사위을 통해 청각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춤의 신명을 표현할 예정이다.

 이어 두 남녀 사이에 발생하는 애틋한 사랑의 감정을 춤으로 표현한 창작 6인무 ‘두리서’를 선보인다.

도립무용단  '두리서' 공연모습
도립무용단  '두리서' 공연모습

 남녀가 만나 사랑이 이뤄지기까지의 과정에서 생기는 감정의 흐름을 세 쌍의 무용수들이 서정적이면서 다채롭게 표현할 예정이다.

 또한, 궁중에서 추던 춤인 ‘아박무’공연은 손에 상아로 만든 타악기인 아박(牙拍)을 들고 박자에 맞춰 추며 역동적인 동작과 아박의 리듬을 어우러지게 해 춤의 에너지를 표출할 계획이다.

 특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무용수가 어우러져 서로를 이해하여 호흡을 맞춰 가는 ‘너와 나의 꿈’ 작품은 세상에 살아가면서 겪는 여러 상황에서 혼자 고뇌하기도 하지만 친구와 함께 자신의 길을 찾아 가는 모습을 노래와 함께 표현한다.

 경상북도 김장주 행정부지사는 “경상북도 도립무용단이 한국전통예술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무용단으로 탄생하길 바라며, 가족이 함께하는 공연관람으로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이 되기를 바란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남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